'바쁩니닷' 코너는 에너닷 팀의 다양한 소식을 나누고자 만들었어요. 이번 달엔 발전량 예측 업무를 맡은 에너닷 동료들은 어떻게 바쁘게 지내는지 소개해 드릴게요.
⚡ 플랫폼 개발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오늘도 바쁩니닷
전력중개 사업 시작 이후 2억 이상의 인센티브를 누적 취득하기까지 에너닷 동료들, 특히 발전량 예측을 맡은 플랫폼 개발팀의 노고가 많았습니다. 고객 발전소에 가장 최적화된 발전량 예측 모델을 만들기 위해, 에너닷 데이터 전문가들은 오늘도 끊임없이 데이터를 다루며 고민 중이에요.
#발전량 예측 알고리즘은 쉬지 않아요
발전량 예측 알고리즘은 365일 쉴 새 없이 가동되며 데이터를 쌓습니다. 담당자가 바쁜 만큼 예측모델도 바삐 움직여요.🥹 알고리즘과 담당자가 협업해서, 고객을 위한 최적의 결과를 찾는 과정이라 할 수 있죠!
#고객 발전소에 가장 적합한 데이터를 사용해요
기상데이터는 발전량 예측에 중요하지만, 가장 적합한 형태로 활용하지 않으면 이미 학습된 모델도 전력 생산량을 잘못 예측하는 실수를 하곤 해요. 따라서 알고리즘 개발 시 발전소의 형태가 육상형이냐, 수상형이냐 또는 지리적인 특성 등 기상데이터 외에도 많은 요소를 함께 고려합니다.
그 예로 수상 태양광이라면 수면 반사광까지 고려한 모델 학습이 필요하고, 비슷한 기상데이터라도 산이 많은 강원도와 평야가 많은 전라도 지역의 발전량에 미치는 영향은 다를 수 있어요. 동일하게 눈이 왔다면, 지리에 따라 눈이 녹는 속도도 고려해야 하죠. 해당 특성을 캐치하여 예측할 수 있도록, 평소 발전소 상황과 발전량을 수시 확인하면서 특이요소를 발견하면 이를 따로 분석하고 알고리즘에 반영하는 과정을 반복, 이를 반영한 발전량 예측이 가능하게 만듭니다.
이런 과정으로 여러 지역 발전소의 최적 집합자원을 구성하면 발전량 예측 오차율도 상쇄하고 오차율을 낮출 수 있게 되어요.
#발전량 예측 그 이상의 목적으로 데이터를 활용하고 고객 수익을 지켜요
에너닷은 전국 단위로 태양광 운영 정보를 표준화해서 수집, 관리하며 이 데이터로 고객의 태양광 발전자산을 높은 수준으로 관리 중입니다. 전력중개 가입 고객이라면 높은 예측 정확도로 예측정산금을 최고 비율로 획득하시게 돕고, 예측을 위해 발전량을 365일 모니터링하기에 발전 이상이 감지될 땐 즉시 사업자에게 알려드리는 조치도 취하고 있습니다. |